[교육학] 장학의 개념사범교육레포트

장학의 개념
1. 장학의 어원
본래 장학이라는 말은 영어의 supervision을 번역한 것이다. 이는 ‘높은, 우수한’이란 뜻을 가진superior와 ‘감독하다, 감시하다’는 뜻의 ‘vision`이란 말의 합성어이다.
종합하면 ‘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감시 ? 감독한다.’는 뜻이다.1)
그래서 한때 감독 혹은 사학이라는 말이 장학의 의미를 나타내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하였으며, 그 어원적 의미가 일제하의 감시 ? 감독적 장학 행태와 어울려 교사를 포함한 많은 사람이 장학활동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었다.
교육에 있어서 장학은 감독이나 통제의 의미보다는 교사를 도와주고 교수-학습을 개선하기 위한기능을 수행한다. 장학은 교사들에게 지도와 조언을 제공하고 학습 풍토를 조성해 주며 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유도해 줌으로써 교수-학습의 성과를 극대화하는데 기여한다. 그래서 supervision을 장학이란 용어로 번역해서 사용하기보다는 이 말이 교육의 장에서 함축하고 있는 뜻을 더 강조해야 한다. 장학자와 교사의 관계도 위계적, 종속적인 것이 아니라 책임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구성원의 전문적 성장을 돕는 데 초점을 두고 상호 협력해 나가는 방향으로 변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장학이란 용어는 일제시대의 시학을 대신해서 사용한 용어이지만 미국의 supervision이나 일본의 사학보다 용어상으로는 분명 장학의 본질적 기능을 더 잘 표현해 주고 있는 것 같다. 장학이란 말은 그 어의에 있어서 학습을 뒷받침하고, 성장을 지원하며 북돋워 준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므로 감독이나 사학보다 훨씬 더 민주적이며 교육적인 뜻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2)
2. 장학의 개념
1) 일반적 정의
교사와 학생의 성장발달에 고나한 제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도 ? 조언하는 전문적 ? 기술적 봉사활동이다.
2)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
? Wiles와 Bondi3)
? 행정적 행위로서의 장학
행정적 장학의…(생략) 초점은 교사의 수업에 대한 행정적 책무성에 초점을 둔다. 이 정의는 장학을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하여 수업 과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인적 물적 자원을 조성하는 일이라고 봄으로 장학이 학교행정의 한 차원임을 강조하고 있다.
? 교육과정 활동으로서의 장학
장학은 교육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장학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개발된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실행해 나가도록 돕고 협의하고 조정하는 활동이라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장학은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실현시킴으로써 교수의 향상을 기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 수업기능으로서의 장학
장학은 교수-학습 개선에 초점을 둔 전문교육자의 교사 조력 활동임을 강조한다. 이윤식은 장학을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한 모든 지도 조언 활동으로 보고 교육활동의 개선은 교실 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의 개선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장학이란 학교경영의 모든 수준에서 교수-학습 상황을 발전시키고 개선시키는 일임을 강조하고 있다.
? 인간관계 행위로서의 장학
장학은 학교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원만한 인간관계를 통해 교사의 자발적인 협조를 이끌어 내며 교사 스스로 전인적 존재로서 자신의 맡은 역할에 책임감을 가지고 헌신하게 함으로써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임을 강조한다.
장학은 협력적인 것이며 지시적인 것보다 상호작용적이며, 권위적인 것보다 민주적이며, 장학자 중심이기보다 교사 중심임을 강조함으로써 장학의 민주화, 장학의 인간중심화를 주장하였다.
? 경영으로서의 장학
조직에 있어서 경영은 조직 목표 달성에 대한 책무성, 생산성, 효율성을 강조하는 것임으로 장학도 학교조직의 효과를 얼마나 높였는가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경영적 시각에 초점을 두고 있다.
? 지도성 역할로서의 장학
장학은 지도성 기술로서 조직의 구조나 사람의 사고와 행위를 변화시키는 영향력이라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장학자는 교사들이 추구할 비전을 제시하고, 질 높은 교육을 하도록 기대하며, 교사들에게 변화와 개선의 모범을 보여주고, 교사들을 존중하고 일에 대한 의미와 보람을 갖게 하는 등의 지도성을 발휘해야 함을 강조한다.
? 김종철4)
법규면
교육활동 전반에 관한 기획 ? 조사연구 ? 관리 ? 지도 ? 감독을 통하여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전문적 ? 기술적인 조언을 하는 참모활동
기능면
교사와 학생 간의 교육 작용을 개선하기 위하여 지도 ? 조언하는 전문적 봉사활동이다. 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돕는 활동. 교육운연의 합리화 및 학생의 학습활동 개선 등이 강조
이념면
교수-학습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 ? 조언
장학의 개념을 법규면, 기능면, 이념면에서의 접근방법을 사용하여 정의하였다.
3. 장학의 목적5)
장학에 대한 가치와 목적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정리해 보면 장학이 지향해야 할 목적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1) 교육의 질적 수월성 제고
장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목표는 교수-학습의 질을 높혀서 교육의 질적 수월성을 도모하는 것이다. 장학자는 교사가 수업 효과성을 높이도록 자극하고, 바람직한 프로그램을 스스로 개발하도록 고무시켜주며,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의 개선을 유도하고, 교수-학습 환경을 개선해 줌으로써 교수-학습 개선을 통하여 학교 생산성이 제고될 수 있게 한다.
2) 교사의 전문성 신장
장학은 교사들이 학습자에 대한 이해와 교수-학습에 대한 이해를 넓히도록 돕고 교수에 활용되는 기수로가 지식을 확장해 나가도록 교사들을 유도한다. 장학자는 교사와 직접 상호작용을 통하여 교사를 조력하고, 기술적 심리적 지원을 해 주며 수업의 계획과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수업 효과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3) 직무동기의 부여
장학은 교사들이 가르치는 일에 헌신하고 동기화 되도록 북돋워준다. 교사들이 학교조직의 목적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자 하는 교육의 신념이나 가치를 내면화하도록 돕는다.
4) 학교 효과성의 제고
장학은 교수의 질을 관리하고 학습 풍도를 조성하며, 시설과 기자재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참여적 의사결정과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민주적 절차와 과정을 활용한다. 장학은 변화 지향적 지도성을 발휘하여 교사를 지원해주고 정책들을 개발함으로써 학교교육의 성과를 높일 수 있다.
각주)—————–
탁영진 교육학 p.462
김정한, 장학론-이론 ? 연구 ? 실제-(학지사) p.18
김정한, 장학론-이론 ? 연구 ? 실제-(학지사) p.22~24
김종철,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교육 과학사) p. 235~238
탁영진 교육학 p. 462
김정한, 장학론-이론 ? 연구 ? 실제-(학지사) p.20~21
각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