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그리스 시대의 교육과 사상가 인문사회레포트
그리스 시대의 교육과 사상가
(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를 중심으로)
가. 그리스 사회와 교육
1) 그리스 문화의 특징
-인본주의
-조화와 균형의 추구
-폴리스 중심의 공동체
-세속적이며 현세 중심의 가치관
-귀족 중심의 계급사회
-문화 융합과 창조
2) 그리스 사회의 교육
(1) 스파르타의 교육
-군국주의의 배경: 1. 척박한 토양 -자급자족 불가능 ->정복
2. 스파르타의 시민보다 약 20배나 많은 농노(헬로트)나 반자유민(페리오 이코이)의 반란 경계
3. 기원 전 6세기 이후에는 그리스 최강의 도시국가를 관리하기 위해 호 전적 시민 필요
-교육목적: 강인한 신체를 지닌 군인 양성 – 힘, 용기, 복종심, 인내력, 애국심 요구; 지혜의 인간 보다 행동의 인간
-교육과정: 가정교육기와 국가교육기
*가정교육기: 출생에서 7세
*국가교육기: 1. 8-18세: 병영에 수용되어 엄격한 신체훈련
2. 11-20세: 전문적 군사훈련
3. 21-30세: 병영생활
->30세가 되어서야 결혼 가능, 참정권 부여
(##현대적 관점에서 보면 교육이라기 보다는 훈련!!!)
-여성교육: 건강한 아이를 낳을 수 있는 신체를 기르는 것이 목표
(2) 아테네의 교육
-교육목적: 행동의 인간 보다 지혜의 인간 강조. 개인의 자유를 인정하고 신체와 정신이 조 화를 이루어 균형있는 발달 도모. 이상적 인간상 -지혜인, 자유인, 교양인
-교육과정: 1. 0-7세: 가정교육
2. 8-16세: 오전에는 체육학교-넓이뛰기, 경주, 씨름, 투창, 원반던지기; 오후에는 음악학교-독, 서,…(생략) 산, 시, 음악
3. 16-18세: Gymnasium에서 체육과 함께 사회정치적 문제 토론
4. 18-20; 18세에 시민으로 등록. 군사훈련을 받은 뒤 20세에 완전한 시민권
-여성은 교육에서 제외.
(3)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차이와 공통점
-전체주의 vs 개인주의 경향
->아테네 역시 국가 밑에서의 자유 또는 개성
-엄격, 근엄 vs 우아, 세련
-교육제도, 내용, 방법에 있어서 차이가 있었으나 좋은 시민, 강한 군대를 양성하여 국가를 보호한다는 점에서는 유사
나. 그리스의 교육사상가들
1) 소피스트
-페르시아 전쟁 승리 ->사고 방식이 공동체중심에서 개인주의적, 이기주의적으로 변화;
입신양명 추구 -출세의 척도는 능수능란 한 웅변과 백과사전 적인 지식
-기원전 5세기 경부터 이러한 요구 속에 등장한 전문지식인 집단이 Sophists
-감각주의, 회의주의, 상대주의적 진리관: 감각이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동일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서도 달리 지각 ->보편적, 절대적 진리는 없다; 정의란 강자의 규칙
-그들에게 교육은 보편적인 진리 탐구 과정이 아니라 입신양명에 필요한 세속적인 기술이 나 지식 전달에 불과
2) 소크라테스(Socrates, B.C. 469-399)
-생애
-소피스트들의 상대주의 비판.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면 우리 인간의 첫 번째 임무는 자기 자신을 아는 일. 그는 인간은 이치에 맞게 생각할 줄 아는 능력, 즉 보편적인 이성을 가진 존재이기 때문에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진리가 무엇인지 묻고 탐구할 수 있는 존재
-무엇이 옳은 것인지를 아는 사람은 그 지식으로 인하여 옳은 것을 행할 것이며, 무지한 사 람이라면 모르기 때문에 잘못된 일을 행할 것. 그에게 덕과 지식은 동일하며, 진지한 앎이 란 도덕적 통찰
-무지를 자각하게 하는 반어법과 그 자각으로부터 진리를 파악하게 하는 과정인 산파술이 그의 교육방법 – 문답법/ 대화법
3) 플라톤(Platon, B.C. 427-347)
-생애
-이상국가론 : 3계층으로 나누어진 사람이 각각 자신의 신분에 맞는 교육을 받으면서 서로 조정하는 사회가 이상국가
-교육의 목적 : 자신의 신분에 맞는 본성을 잘 살리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교육과정
1. 예비교육*출생-6세)
2. 기초교육( -17/18세)
->1차 선발
3. 군사훈련( -20세)
->2차 선발
4. 이론 중심 전문 교육(20-30세)
->3차 선발
5. 철학 훈련(30-35세)
6. 국정 참여 실무 경험(35-50세)
**50세부터 철인이 통치
-교육의 개념: 동굴의 비유
1. 망상
동굴벽 쪽에 묶여 있는 상태
2. 믿음
동굴 안에서 자유로운 죄수
3. 생각
동굴 밖에서 그림자를 보는 것
4. 지식
동굴 밖에서 실재를 보는 것
5. 형상
태양을 보는 것
◇ 망상의 단계에서는 동굴 입구쪽에 있는 불빛에 의해 만들어진 동굴 맨 끝의 벽의 그림자를 진리로 믿으며, 믿음의 단계는 동굴입구와 밖에 다른 것이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움직이는 상태이며, 생각의 단계는 동굴 입구에서 동굴 밖에 있는 사물의 그림자를 보는 단계이다. 지식의 단계는 동굴 밖의 사물을 볼 수 있는 상태를 말하고, 형상의 단계는 마지막으로 사물을 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태양을 찾은 상태를 비유하고 있다.
-교육방법
소수의 지적엘리트를 대상으로 한 교육을 추구하였다.(계급에 따른 교육기회 제한)
-교사론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에서는 교사가 중심적이고 결정적인 역할을 맡는다.
교사는 학습자가 자신의 입장에서 스스로 성숙된 전망과 세계관을 형성하도록 독려해야한 다.
즉, 교사는 학생에게 문화와 실재 세계를 구현해야 하며, 인간 특성에 대하여 전문적이어야 하며, 학습과정에서 숙달된 전문가로서 전문적인 의견을 종합할 수 있어야 하며, 학습자가 배우려는 욕망을 갖도록 일깨워야 하며, 학생들과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해야 하며, 완전한 인간성을 달성하기 위한 도덕성을 보여야 하며, 각 세대가 문화적으로 재 탄생할 수 있도 록 헌신해야 한다.
이상주의 교사는 숙련된 전문가이면서 인격적으로도 열성적이고 온화한 인품을 지녀야 한다. 그는 예술적이면서도 과학적이어야 한다.
-플라톤의 국가론
사회 계급
사회구조
인간의 정신
요구되는 덕
교육
철인계급
통치자
이성
지혜의 덕
철학과
변증법적논리의 훈련
치안계급
수호자(무사)
정신
용기의 덕
군사훈련
노동자계급
생산자
욕망
절제의 덕
직업훈련
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322)
-생애와 사상
플라톤의 제자이면서도 플라톤의 지나친 이상주의적 관념을 배격하고 존재의 기반을 사물세계로 끌어내렸다. 실재하는 것은 오직 현실의 사실세계로 봄. 인간의 현실세계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자 하였다.
-교육목적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인간의 육성에 두고 있으며, 행복을 최고 선이라고 보았다. 최고선으로서의 행복을 실천하기 위하여 그는 중용의 덕을 지키는 이성적 삶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성적 삶은 과학과 철학을 통한 이성의 훈련을 통하여 가능하다고 보았다.
-교육내용과 과정
인간의 본성을 완전하게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으며, 교육과정은 인간의 성장 발전의 형태에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유아에게는 놀이와 육체적인 활동의 기회와 적절한 공부를 준비하기 위한 기회가 제공되어야 하며, 성인이 되기 전까지는 주로 적절한 가치관과 도덕적 성향을 계발해 주어야 한다. 14세 이전의 어린이들은 계속되는 학습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셈하기 읽기 쓰기를 배워야 하며, 14~21세까지는 산수 기하 천문학 음악 문법 문학 시 수사학 윤리 정치학 등과 같은 지적인 과목을 배우고 21세 이후에는 더욱 전문화되고 세분화된 과목으로 생물학 심리학 논리학 형이상학 우주론 등 과목을 다룰 것을 주장하고 있다.
-> 교육은 단계를 거쳐야 한다
-교육방법
실재를 탐구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인 합리적 근거를 통하여 교과목을 체계적으로 조직화 하여 학생들이 교육 받을수 있게 한다.
-교사론
교사는 교과내용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그는 한 교과목이 다른 교과목과 어떻게 연결되는가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교육을 잘 받은 사람이다. 학습의 목적은 교사가 학생에게 지식체를 제공하는 거이다. 그들은 학생들에게 교훈적이면서도 즐겁게 해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동시에 그들은 지식 공급자이어야 한다.
교사는 강의 토론 실험 등의 다양한 교육 방법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 문헌
교육의 역사와 철학 2004 동문사 박의수.강승규
교육철학 1999 박영사 김정환
교육사상가 연구 2001 미래사 신득렬
플라톤과 교육 2002 문음사 박재문 외 역
교육철학개론 2001 교육과학사 이돈회
소설 소크라테스 1991 서광사 최명관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천적 지혜 2002 서광사 박전규
교육사 2003 문음사 이원호 역
[인문]그리스 시대의 교육과 사상가 인문사회레포트
[정보통신] 휴대인터넷 – 와이브로(Wibro)공학기술레포트
창업 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경영경제레포트
근저당권설정계약서기타서식
레포트 다운로드: 근저당권설정계